Marketings.co.kr

구글처럼 안되겠니 ? 본문

마케팅

구글처럼 안되겠니 ?

마케팅스 2008.05.18 23:30


얼마전 네이트닷컴에 들어갔습니다.
그랬더니 전체화면이 아래와같이 생겼더군요.





검색창부터 가루지기 라는 영화의 광고입니다.
아래는 트롬 블로그 공모전 이고, 오른쪽에는 또 가루지기의 영화광고 입니다.

문제는 저희같은 사람들이 아니라, 일반인들은 위와같은 일들이 돈주고 자리를 사고파는 "광고" 라는것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 헉 정말 모를까 ?? 싶었지만, 진짜 모른답니다 )
즉 저런 행위가 네이트에서 그냥 제공하는 "정보" 로 알고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54% 이상이 인터넷에서 보여지는것은 광고가 아니라 정보다 라고 답변했다는 설문결과가 있습니다.

위처럼 큼지막한 배너광고야 일반인들도 광고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검색해서 보여지는 키워드광고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은 더 그것을 "정보" 라고 의식하고 있다합니다.
문제는 그것을 정보로 알고있는 사람들이 다시 피해를 본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광고영역이 오른쪽으로 밀려나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보다 정보가 우선하고 있으며, 광고와 정보는 명확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포털들은 어떤가요.
정보처럼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포털들의 밥벌이를 두고 왈가왈가 하면 안되겠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광고처럼 제공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것은 광고입니다 ! 라고 해도 될텐데,
정보와 광고가 뒤엉키고, 광고는 광고주들끼리 윗자리를 입찰경쟁 하는 현 상황.
광고다 ! 라고 말하지않고,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등의 애매한 말로 광고를 하고있는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 애매한말을 쓸려면 구글처럼 오른쪽으로 좀 밀어내던가 .. )

그 광고비용이 입찰될수록, 피해는 다시 구매자, 혹은 잘못된 정보를 흡수한
네티즌이 입을것같아 조금, 아니 많이 우려됩니다.
구글처럼, 오른쪽으로 밀려난 광고를 한국땅에서 볼 수 있을까 ..... 걱정됩니다.

신고
49 Comments
댓글쓰기 폼